'휴먼 마이크로바이옴(Human Microbiome)'은 인간의 몸속에 있는 미생물 및 미생물의 유전 정보로 세컨드 게놈 이다.



한국의과학연구원에 따르면 인체 내 미생물은 약 1000조개로 인체 세포 보다 약 10배가 많다.

우리 인체는 인체내 유인균(휴먼 마이크로바이옴) 미생물들의 절대적인 영향을 받는다.



인체 미생물은 좋은 놈도 나쁜 놈도 간사한 놈도 있다. 놀랍게도 인체에는 간사한 균인 중간자적 균들이 60~80%를 차지하며 이들은 좋은 놈 집단의 세력이 강하면 좋은 균 세력으로 합류하지만 나뿐균 세력이 강하면 나쁜균 세력에 합류하여 나뿐일을 같이 한다. 좋은균 집단인 유인균 (유효성 인체 균) 세력을 키워야 하는 이유다.


유인균 마이크로바이옴(human microbiome)은 자가면역질환, 고혈압, 당뇨병, 암, 우울증과 자폐증, 과민성대장염, 과민성 장 증후군 등의 원인으로 밝혀지고 있다. 특히 비만과 암 정신질환 분야에서의 효용성이 입증되고 있다.

한국의과학연구원 휴먼 마이크로바이옴 탐색팀은 비만과 당뇨 스트레스지수 그리고 암을 개선할 수 있는 미생물들을 탐색하여 특허수탁을 확보하고 관련업계에 기술이전을 하고있다.


한국의과학연구원은 유인균 (유효성 인체 균) 연구에 집중하여 혼합 유산균 멀티 프로바이오틱스 다양한 유익균으로 광범위 유인균(유효성 인체 균)을 연구해 관련 미생물을 기술이전 한바 있다.

유인균 마이크로바이옴은 인체에서 살도록 진화가 된 세균이기에 위산과 담즙산에도 강하게 살아남아 장내세균으로 정착해 스스로 증식되어 그 기능을 발휘한다.


한국의과학연구원은 생로병사의 비밀 유산균편 과민성 장 증후군 설사형과 변비형인 사람에게 2주일간 유인균을 섭취하게 했다.


놀랍게도 유해균 3분의 1로 감소하고 유익균 17배 유산균 14배가 증식되었으며 과민성대장증후군(과민성 장 증주군) 변비형이 속시원하게 해결되어 매일 배변을 할 수 있게되었고 설사형이 정상으로 회복되었다는 사실이 단 2주의 섭취로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소개된바 있다.


한국의과학연구원은 유인균(유효성 인체 균) 휴먼 마이크로바이옴이 3세대 면역항암제의 기능을 강화하는 역할이 입증되었으며 암 치료 보조제 및 면역 항암제 로서 우수한 기능성을 확보 했다고 밝혔다.

한국의과학연구원은 비만, 암, 세로토닌 (스트레스억제) 등과 관련된 미생물을 확보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유인균 마이크로바이옴을 탐색하여 기술이전 한다는 계획이다.

한국의과학연구원은 유인균 휴먼 마이크로바이옴 샘플과 임상 실험 장내세균분석 장내세균검사 등의 빅 데이터를 누적해 다양한 질환 연구를 할 수  있도록 의료계에 집중 지원하고 있다.

한국의과학연구원은 연구소기업 창업 지원을 통하여 보다 많은 기업이 바이오 분야에서 창업할 수 있도록 기술지원 한다.

사진출처 : 생로병사의 비밀 609회 과민성 장 증후군 생로병사 유산균 이 답이다?

기사출처 : 한국의과학연구원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밥이보약 ok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