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옥균이란 적당량 섭취했을 때 장내 미생물의 균형을 개선하여 숙주(인체)의 건강을 이롭게 하는 살아있는 미생물을 말한다.

 

선옥균 미생물은 먹어도되는 안전한 미생물이어야 한다.

 

현재 주로 연구되고 있는 선옥균 미생물로는 유산균(Lactobacillus, Leuconostoc, Weissella, Pediococcus, Streptococcus, Bifidobacterium 속), 효모(Saccharomyces, Torulopsis 속), 세균(Bacillus, Clostridium 속), 곰팡이(Aspergillus 속) 등이 있다.

 

선옥균의 작용메커니즘은 숙주의 면역시스템 조절, 다른 유해미생물의 생육억제, 숙주의 독소산물 제거 등 숙주를 방어하고 보호하는 역할로 분류된다.

 

선옥균의 효능은 선옥균 균주의 표면 분자나 분비된 대사산물의 특성에 의존된다. 또한 모든 선옥균 균주의 효능은 동일한 것이 아니고 균주마다 독특한 특성이 있기 때문에 사용목적에 적합한 균주를 탐색하여야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김치를 비롯한 각종 전통발효식품의 시료로부터 유산균, 효모, 세균 등을 분리하여 선옥균으로서의 효능을 검토한 연구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

 

한편 기능성 선옥균 발효한약 및 선옥균 효소한약을 조제 처방하는 한방병원과 한의원의 한의사들이 중심이되어 인체의 건강과 관련된 응용 및 개발연구가 추진되고 있다.

 

선옥균 발효한약 개발하기 위해서는 세포의 안전성과 생존력은 물론 선옥균의 기능성과 경제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앞으로 새로운 기능성을 갖는 선옥균 균주를 탐색하여 기능이 서로 다른 여러 종류의 선옥균 균주를 혼합하고 여기에 올리고당등 기능성 프리바이오틱을 첨가하여 새로운 형태의 의약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

 

이 같은 기능성 선옥균 제품은 사람의 건강증진은 물론 생균제로서 난치성 질병 치료 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선옥균을 유전자조작은  미생물의  기존의  선옥균 특성을  촉진할  가능성을 제공하거나  미생물에  프로바이오틱  특성을  끼워  넣는다.  프로바이오틱 활성메커니즘의  해명은  특수  및  표적 프로바이오틱을  창조한다.  유전자  조작미생물에  대한  소비자의  저항은  있지만  GMO  프로바이오틱  식품은  앞으로  그렇게  되지  않을  것이며  만성  난치병을  개선하거나  예방하는  임상적 응용의  가능성은  더  순조롭게  수용될  것이다.

 

신바이오틱스

 

장미생물집단의 다른 관리 가능성은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를  복합으로  사용하는  신바이오틱스의  사용이다.  

 

프리바이오틱스는  대장 내의  하나  또는  제한된  박테리아의  성장과  활성을  선택적으로  자극함으로써  숙주에게  유익하게  영향을  미쳐  숙주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비소화성  식품성분이다.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의  적당한  조합은  미생물의  생존과  활성을  향상시킨다.  프리바이오틱스와  프로바이오틱스의  조합은  대장내의  기존의  유익한  균주의  성장을  증진하고  신바이오틱스가  새로  첨가된 프로바이오틱  균주의  생존,  착생,  생육을  개선하기  때문에  상승효과를  갖는다. 

 

프로바이오틱의  유익한  건강효과는  다양한  임상조건에서  잘  수행된  임상시험에서  입증되었다.  신바이오틱의  개념은  기능성식품  개념의  출현과  함께  사람의  기능성식품으로  사용된  건강증진식품과  첨가제를  특성화  하기  위해서  제안되었고  이들  프로바이오틱  기반  접근을  위해서는 중요한  틈새가  있다는  것이  사실이다. 

 

프로바이오틱스의  안전성,  효능,  추정의  프로바이오틱의  한계를  입증하기  위해서  더  표준화된  검증  시스템이  요구된다. 

 

건강인과  환자의  면역 시스템에  미치는  효과  및  장기간  소비효과를  측정하고,  기존의  치료  효 과와  비교되는  임상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임상조건을  목표로  한  유전 자조작  프로바이오틱의  전망은  환경으로의  확산과  유전자  변형의  전파  를  방지하는  엄격한  안전성  전략이  요구된다. 

 

출처   :  Ravinder  Nagpal  etal.,  "Probiotics,  their  health  benefits  and  applications  for 

       developing  healthier  foods:  a  review",  FEMS  Microbiol  Lett,  334,  2012,  pp.1~15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밥이보약 ok99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