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내 세균총 제제

 

면역기능은 신체의 자연 방어 기구이다. 장은 신체 면역 기능의 2/3를 차지하는 최대의 면역기관이다.따라서 장내 유익균의 최적 균형은 건강에 매우 중요하다.

 

장세균 제제, 프로바이오틱(Probiotics)            


프로바이오틱(Probiotics)은 비피더스균, 유산균, 애시도필루스균 등 유익균 주이며 소화기계가 효율적 기능을 위해 필수적이다. 숙주의 장 내 미생물 환경을 변화시킬 만큼 충분한 숫자의 세균을 포함한 제제를 프로바이오틱이라고 하며 숙주에게 유익한 건강 효과를 발휘한다


요거트, 특별하게 제조한 분말, 정제, 액상 형태가 있으며 흔히 한가지 이상의 균주를 포함한다. 장내 세균 숫자는 가공식품, 오염, 항생제 치료로 쉽게 줄어든다. 따라서 프로바이오틱을 복용하면 장내 세균 집락을 증가시켜 소화기능을 개선시킨다. 최적 상태의 유익균 숫자가 확보되어야만 면역계 기능을 발휘할 수 있고 질병에 대한 저항 능력이 개선된다.


프로바이오틱은 또한 음식 앨러지와 음식 불내성의 정도를 감소시키고 골 관절염이나 류마티스양 관절염의 증상 및 정도도 개선시킨다.

 

장내 세균의 먹이,프리바이오틱(Prebiotics)

프리바이오틱은 장내 세균의 먹이로 사용되는 식이 성분 또는 영양소를 말한다. 장내 유익균은 프리바이오틱을 섭취하며 숫자를 증가시킨다. 리크 파(부추의 일종, leek), 양파, 밀, 마늘, 치커리, 아티초크(artichoke, 국화과의 다년초)를 위시한 많은 식물에 함유된 fructo-oligosaccharides가 프리바이오틱이다. Fructooligosaccharides는 분자량이 작은 탄수화물이며 위와 소장의 소화과정에서 분해되지 않아 식이 섬유로 분류된다. 그러나 물에 녹기 때문에 점액성이 아니며 수분 보지능력이 낮다. 구조적으로는 중합체(polymers, 동일한 분자 구조가 반복된 사슬 형태)와 올리고머(구조 단위의 반복이 2-20 정도의 중합체)의 혼합물이며 10개에서 60개 정도의 과당이 가지 사슬을 이루고 있다. 프리바이오틱은 장내 세균 숫자를 증가시켜 소화 및 면역기능을 보강한다. 건강 기능 식품으로 개발되어 소화기능 및 면역 기능, 퇴행성 질환에 긍정적 효과를 보이는 제제이다.


경구 항생제를 장기 복용하면 흔히 장내 유익균을 사멸시키고 유해균을 증식시킨다. 이때는 프로바이오틱과 프리바이오틱을 함께 병용하여 장내 세균총의 균형 파괴를 최소화해야 한다.
프로바이오틱은 실제로 유익균을 제공하는 식품이며 프리바이오틱은 세균의 먹이가 되어 유익균 숫자를 증강시키는 식품이다. 프리바이오틱을 우유 같은 용액에 혼합시키면 프로바이오틱의 효과를 증강시킬 수 있다. 우유에는 유산균에 필요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프로바이오틱 드링크는 우유나 요거트를 이용하여 제조하는 일이 많다. 음식 소화는 물론 식중독 및 음식 불내성의 정도를 경감시키는 확실한 근거가 존재한다. 소화 능을 개선시켜 영양소 이용도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운동 실행력도 증대된다. 일상 식단에 포함시키는 것을 추천한다. 참살이 제품이다.

 

 Prebiotics의 면역기능 증강 기전

프리바이오틱은 유익균 숫자를 증가시켜 면역기능을 개선시킨다. 
면역기능은 신체의 자연 방어 기구이다. 장은 신체 면역 기능의 2/3를 차지하는 최대의 면역기관이다.따라서 장내 유익균의 최적 균형은 건강에 매우 중요하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밥이보약 ok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