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의 원인 해결은 식이섬유 섭취와 비타민 미네랄등 영양소 섭취로 해결

Science News

변비의 원인 해결은 식이섬유 섭취와 비타민 미네랄등 영양소 섭취로 해결

ok99 2012. 4. 21. 16:53

만병의 근원인 변비를 근본적으로 계선, 장해독 요법 장이 깨끗해야 얼굴피부도 고와진다

 

 쾌변 건강학 ,뱃속이 거북할때 '장청소'해보세요

 

사람의 체세포는 끊임없이 새로운 세포로 변화·대체된다.

 

보통 6개월에서 1년이면 체세포가 완전히 바뀌게 된다.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은 이러한 체세포를 만드는 원료가 된다.

 

우리의 몸은 한달에 50kg, 1년이면 6백kg의 먹거리를 부단히 섭취하면서 영양분을 흡수하고 나머지는 배출한다. 마치 흐르는 강물처럼 흡수와 배출 작용이 쉼없이 이뤄지는 것이다.

 

문제는 흐르는 물이 고이면 썩듯이 몸속에서도 배출 작용이 원활하지 못하면 고장이 생긴다는 점이다.

 

그 대표적인 곳이 장(腸)이다.

 

섭취한 음식물을 제대로 배설하지 못하면 「숙변」이라고 불리는 노폐물과 유해독소가 생겨난다.

 

섭취에서 배설하는 과정 중 장의 어느 한 부분이라도 멈춰 있거나 그 기능을 상실하면 바로 질병의 징조로 나타난다. 이는 고여 있는 물이 썩으면 부패해 냄새가 나고 각종 더러운 벌레들이 모여들어 주위 환경마저 파괴해 버리는 것과 마찬가지다. 이러한 정체 현상을 「장내자가중독(autointoxcation)」이라 일컬으며, 곧 질병으로 연결되는 고속도로망이 되는 것이다.

 

만병의 근원인 변비

그 대표적인 질환이 변비일 것이다. 변비가 생기면 인체에 해로운 물질을 체외로 내보내는 신진대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며, 몸에 이상 발효균이 생겨 해로운 독소를 생성시킨다. 이 독소는 혈액을 타고 몸의 각 장기에 흘러 들어가 증상을 일으킨다. 변비가 심한 사람이 만성 두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장에서 발생한 유독 가스가 혈액을 타고 뇌까지 들어가 뇌기능을 어지럽히기 때문이다. 또 이 가스가 자궁이나 방광, 전립선 따위의 기관을 압박하게 되면 충혈과 염증을 일으키기도 한다. 아랫배가 나오고 요통이나 어깨결림 같은 증상도 변비에서 기인하는 경우가 많다. 무엇보다도 주의해야 할 것은 변비가 간 기능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변비로 인해 생긴 독소가 해독작용을 하는 간에 악역향을 주기 때문이다. 이에 관해서는 만성 변비증과 간 기능의 상관관계를 밝힌 일본의 논문에 자세히 소개돼 있다.

 

요즘 널리 알려져 있는 과민성 대장증후군도 변비의 한 질환이다.이 대장 질환은 스트레스로 인해 대장 운동을 주관하는 자율신경계가 교란, 비정상적인 상태가 돼 변비와 설사가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병이다. 이처럼 변비 등과 같은 숙변은 우리의 건강을 해치는 주된 원인이 된다. 숙변에 따른 인체 여러 기관의 중독 증세들은 즉시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이 별로 심각하게 여기지 않는 경향이 있지만, 이것이 나중에 치료하기 어려운 성인병의 근인이 된다. 따라서 체내에 남아 있는 독소, 즉 숙변은 가능한 한 빨리 제거해주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길이다.

 

복부 형태에 따른 자가진단 (클릭) http://myhome.naver.com/rekcuf/장청소.jpg 고대 중국에서도 장의 중요성을 인식해『복부는 신체의 중앙부이며, 수천 가지의 병이 이곳에서 유래된다』라고 표현한다. 또 모든 내장기관의 장애는 복부형태의 변화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 그림에서 나열된 여러 가지 복부형은 배 탄력이 팽팽하거나 이완된 복벽의 상태를 나타내는데, 복부 형태에 따른 자가 진단을 통해 건강 상태를 직접 점검해볼 수 있다. 자가진단은 거울 앞에서 측면으로 복부 윤곽을 관찰하는 식이다. 옷을 입지 않은 채 긴장을 풀고 편안한 자세로 선다. 이때 가슴을 앞으로 내밀거나 배가 들어가지 않도록 자연스런 상태에서 거울을 바라본다.

 

▲1번형은 이른바 「재산가형」으로 만성 위장장애로 인해 상복부가 팽창하고 돌출돼 있는 형태다. ▲2번형은 「출발자세형」으로 만성 염증으로 인해 가스가 발생되고 장내에 숙변이 축적된 상태다. ▲3번형은 「이완형」(늘어진 형)으로 장에 노폐물이 증가되고 장 근육이 약화된 상태다. ▲4번형은

「오리형」으로 위뿐만 아니라 장의 장해로 인해 체형이 나쁘게 전향된 상태다. ▲5번형은 「둥근북형」으로 가스가 발생하고 내장 지방이 오래 지속돼 쌓여 있는 상태다. ▲6번형은 아랫배만 늘어진 형인데 가스는 감소됐지만 장의 내용물은 증가돼 있는 상태다.

▲7번형이 건강인의 형태로 척추를 정상으로 유지하고 있으며 복부근육도 팽팽한 형태다.

 

신체 정화시키는 장해독 요법

정상적인 사람의 경우 내용물의 장내 체류시간은 8~24시간이나 장기능 장해를 가진 사람의 경우에는 200시간까지 소요된다. 장에서 내용물이 정체되면 장내 이상발효와 부패에 의해 페놀(phenol), 인돌(indole), 아민(amine), 포름알데히드(formaldehyde), 암모니아 등 발암물질과 독소, 세포의 노화를 일으키는 과잉활성산소(유해산소) 등이 생성된다. 이에 따라 장내 자가중독이 일어나 혈액을 오염시킨다. 이렇게 장기능에 장애가 있는 사람은 냄새가 독한 방귀를 자주 뀌게 된다. 냄새가 독한 방귀는 장내의 이상 발효를 의미한다. 이것은 장내에 유익한 세균보다는 유해균이 더 많다는 뜻이다. 따라서 냄새가 독한 방귀를 자주 뀌는 사람은 자신의 몸에 어떠한 질병이 있는지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몸속 배출 시스템의 이상으로 인해 노폐물과 유해독소가 발생했을 경우 이를 해결하는 장해독 요법이 있다.

 

장해독 요법은 특수 장세척을 통해 체내의 숙변 제거와 함께 유해독소 및 과산화지질 등의 노폐물을 제거시켜 체지방을 낮추는 한편, 영양·면역·항산화요법 등을 통해 생리활성물질을 풍부하게 해줌으로써 세포 활성화 및 혈액 순환, 인체의 면역기능을 강화시켜준다. 이 때문에 여성들의 경우 피부가 깨끗해지고 노화방지의 부수적 효과까지 거둘 수 있다. 결국 이 요법은 체중감량과 함께 산성 체질을 약알칼리성 체질로 개선시켜주는 종합적인 장관리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요법에 의한 질병의 치료효과도 탁월한 것으로 나타난다. 장해독 요법은 장과 직접적으로 연관돼 있는 과민성 대장증후군, 설사 등에 즉각적인 효력을 발휘하며 해독시켜야 할 독소의 양을 줄이는 결과를 가져옴으로써 간의 부담도 덜어준다. 이 때문에 특히 지방간이 있거나 만성 피로를 호소하는 사람들에게 효과가 크다.

 

실제로 환자 M씨의 경우를 들어보자. 그는 어릴 때부터 고질적인 변비와 중이염으로 고생해왔다. 종합병원의 진단은 만성중이염-간기능장애-지방간으로 나타났으나 그가 호소하는 변비에 관한 결과는 없었다. 그는 중이염 고통이 너무 심해 수술을 받으려 했으나 그럴 수도 없었다. 1년간 종합병원에서 치료를 지속적으로 받아도 간 효소수치가 80~120에서 더 이상 떨어지지 않았기 때문(정상치 : 40 이하). 결국 M씨는 특수장세척과 혈액해독을 받은 뒤 3주가 지나 변비가 해소되고 간 효소수치가 정상치로 회복돼 중이염수술을 받을 수 있었다. 이는 장해독요법을 통해 간기능을 개선한 경우다. 이외에도 장해독 요법은 암 관리와 복부비만(똥배) 해소, 당뇨, 고혈압, 간염,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의 성인병 관리 및 이에 대한 합병증 예방 등 다양하고도 광범위한 치료효과를 발휘한다. 실제로 이 요법은 독일 스위스 등 유럽과 미국에서는 40대 이후 성인병을 막으려는 예방의학적 차원에서 활발하게 시행되고 있다.

 

이는 육식 위주의 식습관을 가진 서양인들이 채식을 위주로 하는 동양인들에 비해 배변의 양이 적을 뿐만 아니라 직장암이나 유방암의 발생률이 매우 높기 때문. 앞서 말한 인체 질병과 장 해독요법은 다른 한편으로 평소에 장 관리를 잘하면 건강하게 지낼 수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그러나 현대인들의 식생활 문화를 살펴보면 장 관리는커녕 소화기관을 약화시키는 쪽으로만 기울어져 있다. ▲과식하고 ▲자주 먹으며 ▲서구식 식생활로 인해 지방섭취가 많고 ▲육류를 즐겨하거나 ▲인스턴트 식품이 식생활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이러한 식문화는 소화기능 장해를 불러일으키는 이는 곧 내장기관의 장해, 즉 장질환(Enteropathy)을 가져온다.

따라서 잘 먹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즉 무엇을 어떻게 먹느냐(input)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먹은 것을 얼마만큼 배설(output)했느냐는 것이 현대인들에게는 더욱 중요하다. 아무리 좋은 음식을 먹거나 보약 열 첩을 달여 먹은들 장이 깨끗하지 못하면 별 효험을 보지 못한다. 즉 생체리듬(흡수→소화→순환→배설)이 활성화돼야 피가 맑아지고 자가 면역력이 생겨 질병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말이다.

 

체계적인 장 관리법

나 자신은 정말 건강인인가? 그 기준은 섭취에서 흡수와 배설에 이르기까지 총체적 베이스 캠프 역할을 하는 장기능이 얼마나 좋은가에 달려 있다. 이제 우리 몸도 구조조정을 해야 한다. 「건강IMF」를 맞기 전에 체질을 개선해야 한다. 그 첫 단계는 먹는 것에서부터 시작돼야 한다.

간식을 많이 하면서 물과 섬유질을 너무 적게 먹는 경우 변비가 발생하기 쉽고, 여러 가지 음식을 복잡하게 섞어먹는 뷔페식 식사는 가스를 많이 발생시키며, 밤늦게 야식을 먹으면 구취를 불러올 수 있으므로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다. 햄버거, 피자 등의 인스턴트식품은 피하고 우리 몸에 좋은 김치나 젓갈류와 장류 등의 발효식품을 먹는 것이 장내 미생물 균형을 위해 좋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장내의 음식물을 부패시키지 않고 잘 소화, 분해, 발효, 흡수시키기 위해서는 천천히 씹어서 먹는 것이 좋다. 너무 급하게 빨리 먹으면 소화액이 분비되기도 전에 음식물이 넘어와 소화불량 증상까지 동반하게 된다. 또 시간대에 따른 식사습관을 잘 길들여야 한다. 아침은 생리상 배설하는 시간이므로 주스류나 물을 많이 마시고 소식하는 것이 좋다. 점심은 소화하는 시간이므로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하되 같은 양을 규칙적으로 먹는 것이 좋다. 저녁은 흡수시간이다. 과한 식사나 기름진 음식은 가급적 삼가야 하며 취침 3시간 전에 식사를 마치는 것이 좋다.

 

또한 먹은 양은 같아도 시간대에 따라 에너지가 우선적으로 지방으로 되는 일이 있다. 밤 10시 이후는 몸의 자율신경이 에너지를 축적하도록 작용하기 때문에 먹은 것이 지방이 되기 쉬우므로 조심해야 한다. 현대의학은 궤양, 종양 등과 같은 기질적 변화(organic change)에 대해서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나 장 기능장애와 같은 기능성 질환(functional disease)에는 상대적으로 관심을 덜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우리 인체는 조물주의 종합적인 예술체이지 부품 하나하나를 따로 조립해 만든 기계가 아니다. 이처럼 신체 각 기관은 독립해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어떤 장기의 질환이라도 그 국소 한 곳만 치료해서 낫는 것만은 아니다. 그 질환과 연계된 다른 장기의 기능도 유의해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앞에서 살펴보았다시피 장만큼 다른 인체 기관에 영향을 주는 장기도 드물 것이다.

마음을 비우면 정신이 맑아지듯, 장을 비우면 건강하고 기(氣)가 충만한 삶을 살아갈 수 있다. 

 

- 변비의 원인 해결은 식이섬유 섭취와 비타민 미네랄등 영양소 섭취로 해결 -

 

변비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하겠지만 섬유질의 부족은 빼 놓을 수 없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고, 그 다음으로는 스트레스에 의한 자율 신경계의 변조를 꼽고 있다. 현대인에게 있어 가장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대장암 ,직장암 ,결장암과 80년대 이전에는 거의 보고 되지 않았던 대장 게실증의 증가는 섬유질의 절대적인 부족에 원인이 있다.

숙변이라는 것은 장의 융모나 게실에 끼어 있거나 담겨져 있는 오래 묵은 변을 말한다. 장게실은 대장에 혹이 난 것처럼 대장벽의 일부가 늘어나 주머니 모양을 한 것인데 이 속에 숙변이 담기고 계속 부패 발효하며 유해세균의 온상이 되고 있다.

백미,흰 밀가루 , 백 설탕 등의 정백 가공식품과 인스턴트 식품 등에는 섬유질이 심각하게 부족하다. 섬유질은 물을 함유하는 성질이 있어 변량을 늘려 주어 빨리 배변할 수 있게 해 주는데, 섬유질이 부족하면 음식물이 위와 장을 통과하는 시간이 길어지고 장 속에서 계속 부패 발효 가스가 생산되며 음식물의 장내 통과 시간이 길어질수록 유해물질의 흡수율이 높아진다.

섬유질은 실제로 영양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간접적으로 영양에 좋은 보탬이 되고 있다. 섬유질은 발암물질 , 콜레스테롤 , 중성지방, 중금속 , 담즙산등을 흡착하여 배설 시키며, 혈액의 당분농도를 생리적 수준으로 조절하여 당뇨를 예방 ,치료한다. 또 , 중요한 것은 유산균, 비피더스균 ,젖산균 등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내 생태계를 지켜 내는데 섬유질의 결핍과 항생제와 방부제의 남용은 장내 유익균의 번식을 억제하여 장내 세균이 만드는 비오틴 ,비타민 K, 각종 아미노산 등의 결핍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신경을 쓰면 소화가 안되고 변비, 또는 설사를 하는 경우가 있다. 위와 장 같은 신체의 내부 장기들은 자율 신경이라는 내 마음 대로 안되는 신경계에 의해 자율적으로 조절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데, 과도한 스트레스는 흥분하고 억제하는 자율 신경계를 지치게 만들어 장의 운동성을 저하시키게 된다. 나름대로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것은 좋은 장의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기도 하다.

변비와 숙변 ,장 게실증을 미연에 방지하고 치료하는 방법은 단순 ,정제당의 섭취를 줄이고, 섬유질이 풍부한 현미 ,통밀 , 다시마를 비롯한 해조류 , 녹황색 채소류의 섭취를 늘리며, 알로에 쥬스도 도움된다. 그리고 운동을 한다든지 하여 스트레스로부터 강해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변비의 원인


1. 스트레스에 의한 자율 신경계의 불균형
2. 식사로부터의 섬유질의 섭취 부족
3. 비타민 A , 티아민 , 칼륨 , 마그네슘 등 비타민과 미네랄의 부족
4. 항생제 , 방부제 , 백설탕의 과다 섭취로 인한 장내 세균의 생태계 파괴
5. 운동 부족, 식생활 습관 불규칙
6. 대장의 기질적 병변 ( 대장 유착 , 대장 암, 대장 폴립 등)
7. 약(항생제)제에 의한 경우 ( 이뇨제 , 강압제 , 항 우울제 , 모르핀 등 ) 와 하제로 인한 칼륨 이온

    의 상실이 변비를 다시 유발하는 악순환
8. 수분의 섭취 부족과 나트륨 염(소금)의 지나친 섭취

변비약의 문제


변비약을 습관적으로 먹는 것은 대단히 해롭다. 변비는 약으로 낫지 않는다.
변비를 약으로 고치려는 노력은 거의 실패로 끝난다. 설령 효과를 보는 경우에도 일시적인 것에 그친다. 변비 약으로 쓰이는 것에는 염류 하제에 속하는 황산 마그네슘, 식물유의 하제에 속하는
피마자유 , 안트라퀴논 계통의 대황 ,카스카라사그라다, 센나 ,노회 등이 자주 사용되는 것들이다.
약물에 의한 변비 치료는 칼륨 이온의 상실로 저 칼륨혈증을 유발하는 외에도 대장을 움직이는 근력을 저하시켜 점점 변비를 악화 시키기 쉽다. 뿐만 아니라 약제에 의한 강제적 배변은 장 점막을 손상 시킬 우려도 있다.

 

변비, 숙변, 게실증을 예방하는 방법


1. 섬유질(반드시 수용성과 불용성 식이섬유 섭취)의 충분한 섭취가 필요하다.
다시마 ,파래 , 미역 등 해조류에 있는 수용성 섬유질과  녹황색 채소 , 현미,잡곡과 같은 완전 곡류 등에 있는 불용성 섬유질이 풍부한 식사를 한다. 그리고 효소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된 식품을 섭취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 식사로서 해결할 수 없는 부득이한 경우에는 효능이 검증된 섬유질 건강식품을 사용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영양 물질인 비타민 B5 ,C , E, 칼슘, 마그네슘, 칼륨등의 비타민과 미네랄이 스트레스를 막는데 필요하다.


3. 대장의 근육이나 복근을 튼튼히 유지하여 배변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고단백, 비타민 B1 , C , 칼륨 등 영양소의 보충이 필요하다.


4. 장점막을 건전하게 유지하는 것이 필요한데, 그러자면 비타민 A , C , E, 엽록소 등 영양소가 필요하다.


5. 장내 세균의 생태계를 건전하게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을 위해서는 젖산균, 비피더스균 을 보충하고, 유익 세균의 먹이가 되는 섬유질과 파라아미노안식향산 등의 영양소가 필요하다 .
PABA는 건조 맥주 효모에 풍부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