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이버섯과 식물 표고버섯 Lenronus edodes (Berk.) Sing. 의 포자체.

Newscast

송이버섯과 식물 표고버섯 Lenronus edodes (Berk.) Sing. 의 포자체.

ok99 2012. 4. 20. 13:55

송이버섯과 식물 표고버섯 Lenronus edodes (Berk.) Sing. 의 포자체.

 

(1) 화학 성분

다당 (Lentinane)을 함유. 즉, 베타 (1 -> 6)와 베타 (1 -> 3)가 결합한 베타 (1 -> 3) 덱스트란, 단백질, 아데닌 파르티민산, 리노르산 등이다.

 

(2) 성미 귀경

달고 평하다. 비, 위경에 들어간다.

 

(3) 약효

기를 보하며 두진창독을 다스린다.

 

(4) 약리 작용

 

1 생체 면역 기능에 대한 영향

표고버섯 다당은 생쥐 육종에 대해서 매우 강한 역제 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억제율은 98%에 달한다. 그러나 생겨나서 이틀째에 흉선을 절제한 생쥐에 대해서 억제작용은 6.4%까지 떨어져 버린다. 표고버섯 다당을 주는 동시에 항임파세포 혈청을 주면 그 항종양 작용도 확연하게 떨어진다. 표고버섯 다당 복강 주사에 의해 살코마 180을 치료한 생쥐의 종양 주위에는 대식세포, 임파구 및 혈장 세포가 있어 침윤되고 있다. 그러나 대조군에서는 이 침윤 현상이 없다. 그리고 정상적인 생쥐에게 표고버섯 다당을 7일간 주고, 생쥐 복강세포와 살코마 180을 떼어내 1:8의 비율로 혼합하고 나서 순종 생쥐의 피하에 이식하고, 별도로 살코마 180세포만을 이식한 것과 비교하면 5주간 후의 표고버섯 다당은 혼합군의 종양 중량에 대한 억제율은 59.7%에 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생쥐에게 유암을 자연발생시킨 자가이식편과 살코마 180을 공동 이식시키면 37마리 중에서 23마리의 자연발생 유암이 표고버섯 다당 등에 의해 감소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상은, 표고버섯 다당이 세포성 면역을 증강시키고 (체액 먼역도 증강시킨다), 암세포에 대해서 억제 작용을 일으킨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표고버섯 다당은 암 생쥐의 흉선 의존성의 액성 먼역 반응을 현저하게 증강시키고, 생쥐의 합텐캬리아 항원 생산 능력을 회복시킨다. 즉, CBA/J 생쥐의 항염소 적혈구 항체를 생산하는 작용을 증강시키는데, 그것은 흉선의 존재하에서 IgG2a를 34.8배로, IgG2b를 94.7배로, IgG1을 7.6배로 증가시킬 수 있었다. 이것은 오늘날 보고되어 있는 것 중에서 헤르파 T세포 자극 활성의 최강의 물질중 하나로, 작용을 일으키는 단계는 면역 네트워크 가운데 있는 기억단계이다. 만약, 고초균 알파 디아스타제 (B알파A) 및 합텐과 캬리아DNP 결합의 항원을 각각 생쥐에게 면역하고 나서, 그들 비세포를 동시에 각각의 생쥐에게 이식하고 그 항 B알파A및 항CNP항체 생산 수준을 측정하면 표고버섯 다당이 헤르파 T세포의 활력을 높여서 숙주의 액성 면역 반응을 높이고 있는 것이 관찰된다.

표고버섯 다당은 정상적인 생체 면역 기능에 대해서는 거의 명확한 영향은 나타내지 않지만, 암 상태하에서의 면역 기능이 억제받을 때에 면역 증강 작용을 확실하게 나타낸다. 이것은 기허 환자에 대해서 보기 작용을 나타내는 것과 매우 관련이 깊다. 그 면역 기능은 한의학에서 말하는 익기의 약리학적 근거의 하나일지도 모른다.

체외에서 표고버섯 다당은 보체 C3를 분해해서 아나피라트키신을 생산한다. 표고버섯 다당을 준 후의 모로모트 피하로 혈청 주사를 놓으면 30분 후에는 강렬한 피부 반응이 나타난다.

 

2 항암 작용

표고버섯은 다당으로 생쥐의 살코마 180을 치료하면 10마리 중 6마리의 종양이 소멸한다. 생쥐 자궁경부암 14, 간암 북수형 -> 간암 실질형에 대해서 억제 작용이 있다. 표고버섯 다당을 마이토겐, 시크로호스파마드 5-플오로우라실과 함께 사용하면 항암 작용을 증가시킬 수 있다. 표고버섯 다당의 항암 작용은 암 이식 후의 초기의 체내에서 시작되므로 주로 국소 세포성 면역 반응을 통해서 나타난다.

 

(5) 임상 응용

 

1 홍역, 수두 환자로서 기허 때문에 발진을 일으키지 못하거나 진이 나와 있어도 그것이 퍼지지 않는 사람은 이 한약으로 기운을 더해서 홍역, 두진의 독을 밀어내어 밖으로 나오게 한다. 음저, 창양으로 궤양이 오랫동안

터지지않거나 터진후에도 그 상처가 아물지 않는 사람에게는 더욱 황기, 당삼등을 배합한다.

 

2 식도암, 폐암, 백혈병, 자궁경부암 등 각종 종양에는 화학요법 또는 방사선 요법과 함께 응용하는 것이 좋다. 이 생약은 면역 기능에 대해서 비교적 강한 증강 작용이 있으므로 각종의 면역 기능 저하의 질병에 쓰일 수 있다.

표고버섯으로 독 중독을 치료해도 비교적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6) 용량 용법

10-30g, 탕약으로 복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