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옆구리 통증 의심되는병 만성신부전증 원인은?

Newscast

오른쪽 옆구리 통증 의심되는병 만성신부전증 원인은?

ok99 2022. 3. 29. 13:45

옆구리 통증 의심되는병 신장염, 골반염, 급성 충수염(맹장염), 대장 게실염, 만성신부전증, 사구체신염, 신장염, 신우신염, 요로결석, 담석증, 탈장, 대상포진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나 간헐적인 옆구리 통증이 있는 경우는 만성신부전증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성신부전증은 초기에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도 많지만 거품뇨 증상이 나타납니다. 만성신부전증은 노화 외에 당뇨, 고혈압과 같은 만성질환의 진행이 주요 원인입니다.

만성신부전증은 당뇨병과 고혈압, 비만, 흡연, 50세 이상의 고령, 다낭성신증, 만성 사구체신염, 신장염, 신장절제술의 과거력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만성신부전증은 초기에 아무런 증상이 없고  병을 인지하기가 어렵지만 간헐적인 옆구리 통증이 있는 경우 신장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생겨 만성신부전증을 진단받은 후에는 상당히 진행된 상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성신부전증 증상
① 소변색이 변할 경우,
② 소변보는 횟수의 변화가 생기는 경우,
③ 간헐적인 옆구리 통증이 있는 경우,
④ 전신부종 발생 후 호전이 잘 안 되는 경우

첫째, 소변에 거품이나 소변에 많은 양의 단백이 보이면 신장병이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거품뇨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혈뇨가 보인다면 방광염 등의 요로감염, 요로결석, 종양, 사구체신염 등의 만성 신부전의 원인 질환일 수 있습니다.

둘째, 갑자기 소변 횟수가 증가하거나 야간뇨가 있을 때, 여자의 경우에 방광염, 남자의 경우에 전립선질환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셋째, 간헐적인 옆구리 통증은 신장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증상은 아닙니다. 다만, 만성신부전증의 위험요인인 신장 혹은 요로의 염증, 신장 결석, 신장동맥 또는 정맥의 폐쇄, 종양 등과 연관 있을 수 있습니다.

만성신부전증 예방 방법은?

당뇨, 고혈압, 비만, 흡연으로 만성신부전증의 위험이 증가하는 만큼 저염 및 규칙적 식사, 주 3회 30분 이상의 규칙적인 운동, 금연, 절주의 생활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왼쪽 또는 오를쪽 옆구리 통증 의심되는 병

신장염, 골반염, 급성 충수염(맹장염), 대장 게실염, 만성신부전증, 사구체신염, 신장염, 신우신염, 요로결석, 담석증, 탈장, 대상포진 등의 증상으로 옆구리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 대부분은 장내 유해균 비율이 높은 상태가 지속되면서 면역력 불균형으로 이어져 면역세포가 인체 염증소체(inflammasome)를 제거하는 기능이 떨어져 유발된다는 연구가 많습니다.

입안 치아에 치석이 세균이 싸여 생기듯 담석증, 신상결석 등 결석은 장내 세균이 혈관 유입되어 쌓이게 되면 결석이 생기게 됩니다.

그러므로 옆구리 통증이 있는 경우 신속한 병원 진료를 받고 치료를 하면서 발효식이섬유소 섭취로 염증수치를 낮추고 복합유익균(microbiome) 섭취로 장내세균 균형을 바로잡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효식이섬유소와 복합유익균(microbiome)을 함께 섭취하면 장내세균 균형이 건강해지고 장내세균 균형이 건강해지면 면역력 균형과 염증 해독 기능이 건강해진다는 연구는 셀수 없이 많습니다.

발효식이섬유와 복합유익균(microbiome)이 함유된 식품은 '이엠환', '감산정',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 정', '이로움정' 등 다양합니다.


관련검색어
옆구리 통증 원인 오른쪽 옆구리 통증 의심되는병
왼쪽 옆구리 통증 의심되는병 아랫배 뻐근한 통증 복부 옆구리 통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