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내 미생물군집 장 마이크로바이오타

Microbiota

장내 미생물군집 장 마이크로바이오타

ok99 2021. 9. 30. 06:48

장내 미생물군집(장 마이크로바이오타:microbiota)은 인간 인체의 몸에 공존공생 서식하며 영향을 미치는 복잡 다양한 미생물을 의미합니다.

 

이엠생명과학연구원 연구에 의하면 장내세균이 바이러스의 포식 및 박테리오파지 등에 의해 영향을 받지만 그 중 일부 장내세균들은 장의 조직을 덮고있는 점액질에서 생존하며 박테리오파지와 장내세균 간의 균형을 유지한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박테리오파지는 미생물을 숙주세포로 하여 이들을 감염시키는 역할을 하며, 기본적으로 장내에서 박테리오파지와 장내세균 수는 균형을 이룹니다.

 

장내 세균(박테리아)은 유전자변형을 통해 박테리오파지에 대항해 내성을 가질 수 있고 또한 장내 미생물들이 박테리오파지에 대한 내성을 기르는 방식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생존 및 증식하기도 합니다.

 

장내세균과 박테리오파지는 장내에 고르게 분포하는 것이 아니라 불균형하게 분포 합니다. 장내세균의 경우 장내 점액질에서 많이 발견되었으며, 이 곳에서 장내 세균 미생물들은 포식자인 박테리오파지를 피해 증식합니다.

 

최근 연구에서 특정 질병의 위험에 대해 유전자보다도 장내 박테리아가 더 강하게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으며 먹는 음식과 장내 미생물 사이에 연관성이 있다는 것 또한 밝혀냈습니다.

균형잡힌 "식이균형식" 식사를 하는 사람들은 건강을 촉진하는 ‘좋은’ 장내 세균의 수준이 높았습니다.

 

중증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위험요인으로 알려진 비만, 심혈관질환, 손상된 당대사의 바이오마커가 장내 미생물 균형과 연관이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복합유익균과 식이균형식 섭취로 영양균형과 장내세균 균형이 건강하면 인체 스스로 변형된 유전자를 수리하고 질병을 스스로 치유하는 자가치유 능력이 회복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