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예방접종 부작용 독감주사 부작용 치료 방법?

Newscast

독감예방접종 부작용 독감주사 부작용 치료 방법?

ok99 2022. 10. 24. 04:42

독감주사 백신 접종 후 알레르기 반응이 심각할 경우 즉시 병원 치료를 받습니다.

독감 백신이 심각하거나 목숨을 위협하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백신을 맞고 몇 분 내지 몇 시간 후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납니다.

독감 백신 접종 후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고 심각하다면 구급대를 부르거나 최대한 빨리 가장 가까운 병원으로 갑니다.

호흡 곤란. 쉰 목소리 또는 천명. 눈, 입술, 인후 주위 부기, 두드러기. 창백함. 쇠약함. 빠른 심박동 또는 어지럼증.

독감 백신 알레르기 반응이 심각하거나 목숨에 위협적이지 않아도 심각한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 때도 병원 치료가 필요합니다. 다음과 같이 심각한 부작용을 겪는 경우 의사에게 연락해 대처 방법을 묻습니다.

발열(38도 이상). 주사 부위에 두드러기 또는 부기.
가쁜 호흡 또는 빠른 심박수. 하루 또는 이틀 이상 지속되는 어지럼증. 주사 부위의 계속되는 출혈.

부작용을 가라앉히는 약을 사용합니다. 심각한 부작용은 다음과 같이 치료합니다.

아나필락시스는 에피네프린 주사.
두드러기, 가려움증은 항히스타민제 경구 투여 또는 주사.
심혈관 관련 부작용이나 의식 상실은 입원.

대개 독감 백신 부작용은 치료하지 않아도 사라집니다. 하지만 부작용이 일어나는지 알아보기 위해 주사나 치료 후 나타나는 증상에 주목합니다. 증상이 사라지지 않거나 더 악화되면 의사에게 연락하거나 즉시 병원 치료를 받습니다.

경미한 부작용 자가 치료하기

주사 부위 쓰라림, 부기, 발적. 두통. 미열(38도 이하). 구역질 또는 구토. 근육통. 기침 또는 인후염. 콧물 등
타이레놀, 아스피린 등 이부프로펜으로 통증이나 부기를 가라앉힙니다. 독감 백신의 부작용은 대개 이틀 안에 저절로 사라집니다. 부작용은 일반적으로 주사 부위에 보통 발적, 쓰라림, 경미한 부기 등입니다. 이부프로펜 같은 진통제를 복용해 통증과 부기를 가라앉힙니다.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나트륨 등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를 복용합니다. 이들 소염제는 통증, 부기, 염증을 가라앉힙니다.

냉습포를 합니다. 주사 부위가 가렵거나, 쓰리거나, 아플 수 있습니다. 현기증이나 쇠약함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주사 부위나 얼굴에 냉습포를 하면 이런 독감 백신 부작용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부기, 통증, 발적이 있는 경우 차가운 물수건이나 아이스 팩을 주사 부위에 놓습니다. 증상이 가라앉을 때까지 필요한 만큼 한 번에 20분씩 냉습포를 합니다.

어지럼증, 현기증, 발한 등이 있을 때는 차가운 물수건을 얼굴이나 목에 놓습니다.

피부가 너무 차가워지거나 감각이 없으면 습포를 치웁니다.

경미한 출혈은 반창고를 붙입니다. 백신 주사를 맞은 후 피가 약간 나올 수 있습니다. 주사를 맞은 후 경미한 출혈이 이틀 동안 계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출혈이 멈출 때까지 주사 부위에 반창고를 붙여둡니다.

독감 주사를 맞고 어지럼증을 겪거나 기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부작용은 하루, 또는 이틀 이상 지속되지 않습니다. 어지럼증을 치료하고 기절을 방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휴식입니다. 어지러우면 몇 분 동안 앉거나 누워 있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이나 이부프로펜으로 열을 내립니다. 독감 백신을 맞은 후 미열(38도 이하)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인 부작용이며 하루, 이틀이면 열이 내립니다. 열 때문에 괴롭다면 이부프로펜이나 아세트아미노펜이 열을 내리고 근육통 등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열이 이틀 후에도 내리지 않고 38도 이상 오르면 즉시 병원 진료를 받습니다.

가려움증 약을 사용합니다.
주사 부위가 가려운 것도 흔한 독감 백신 부작용입니다. 대개 하루, 이틀이면 가라앉습니다. 하지만 가려움증 때문에 불편할 수 있습니다. 진양제, 즉 가려움증 약으로 주사 부위의 가려움증을 가라앉힙니다.

4-6시간 간격으로 하이드로코르티손 크림을 발라 가려움증을 완화합니다. 가려움증이 심하면 의사가 경구 프레드니손이나 메틸프레드니솔론을 처방합니다.
주사 부위의 가려움증을 가라앉히기 위해 디펜히드라민(베나드릴), 히드록시진(아타락스) 등 항히스타민제를 4-6시간 간격으로 복용합니다.

과거에 계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독감 주사를 맞은 후 30분 동안 모니터링 했으나 더 이상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경미한 계란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독감 주사를 맞은 후 즉시 병원 문을 나설 수 있습니다. 심각한 계란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도 독감 백신을 맞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심각한 백신 알레르기 반응에 대비하기 위해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6개월 이하 유아는 백신을 맞지 않습니다.

과거에 경미한 부작용을 겪었더라도 독감 주사를 맞습니다. 독감 주사를 맞은 후 아팠더라도 여전히 맞아야 합니다. 매년 제조 방법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독감 코로나 감기 등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고 백신 부작용을 줄이고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되는 방법은 영양균형, 전해질균형 그리고 장내세균 균형을 바로잡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관검색어도움말
임산부 독감주사 부작용 아기 독감주사 부작용 해결법 치료 방법 독감주사 부작용 설사 독감주사 술 독감주사 샤워 독감주사 열 독감백신 부작용 치료방법 독감예방접종 부작용 신고 실제로 과반수의 사람들이 독감 백신으로 인한 부작용을 경험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정도가 미약한 부작용입니다. 약간의 통증, 주사부위의 홍조, 일시적으로 팔이 무거워진 느낌 정도 독감예방접종 부작용 치료법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 분말 이엠발포멀티유산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