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콩팥 신장이 나빠지는 이유?

Newscast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콩팥 신장이 나빠지는 이유?

ok99 2022. 9. 21. 02:36
장내 유익균 군집붕괴(dysbiosis)로 신장염, 신장암 유발

'콩팥'이라고도 하는 신장은 좌우 양쪽에 위치하여 혈액 속 노폐물을 걸러내 소변으로 배출하고, 전해질과 혈압 등을 조절하는 기능을 합니다. 그러나 신장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소변, 체액, 혈압 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신장이상 증상, 신장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은 소변 배설에 문제가 생기면 수분과 노폐물이 쌓이고, 체액이 산성화 되며, 적혈구 생성 문제로 빈혈이 생기기도 합니다. 비타민 D 활성화 문제로 뼈 속 칼슘이 배출되며, 이로 인해 피로, 구토증, 두통, 식욕부진, 고혈압, 부종, 부정맥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신장을 건강하게 하려면 평소 음식을 싱겁게 먹고 약물 복용에도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기능 이상 환자라면 이뇨제등을 삼가고 단백질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장내 유익균 군집붕괴(dysbiosis)로 신장 염증소체(inflammasome) 증가 신장 손상

신장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신장에 좋은 음식은 조리 시 소금, 간장, 된장, 고추장 등의 사용을 줄인 음식입니다. 특히 소금이 적은 양념(설탕 식초, 레몬, 후추, 고추, 생강, 마늘, 파, 양파 등)을 사용하여 싱거운 맛에 변화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찌개나 국 국물은 싱겁게 조리하고 건더기 위주로 섭취하며, 구수한 숭늉 등으로 대신 합니다. 조림보다는 식물성 기름을 사용하여 튀기거나 볶아서 고소한 맛을 증가시키고, 식사 바로 전에 간을 해 짠맛을 더욱 많이 느끼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에 안 좋은 음식은 너무 짠 젓갈류, 장아찌 등의 염장식품이므로 적당량 이상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화학조미료, 베이킹파우더가 들어간 음식, 치즈, 베이컨, 햄, 통조림 등의 가공식품, 인스턴트식품은 무조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콩팥 신장이 나빠지는 이유

항생제나 인스턴트 식품 속의 식품 보존제, 방부제,   알코올 등은 장내 정상세균총 유익균을 죽여 장내 유익균 군집붕괴(dysbiosis)를 유발합니다.

이로인해 장내 유해세균이 급증한 상태가 지속되면 체내 염증수치가 높아지고 이 염증으로 인해 신장기능에 무리가 됩니다.

복합유익균(microbiome)은 장내 정상세균총 유익균을 복원하여 장내 염증 90%를 제거 합니다.

식물성 채식 식단을 꾸준히 섭취하면 혈관과 신장을 청소하고 심지어는 작은 신장 결석을 제거합니다. 채식 식단은 신장 결석을 녹이고 노폐물이 요로를 통해 쉽게 빠져나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채식 식단은 체내에서 과다한 요산을 제거하고 신장 해독에 도움이 됩니다.

EM생명과학연구원 김관호 박사 SBS-TV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 분말'을 연구개발한 연구소는 이엠생명과학연구원 입니다.












































관련검색어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콩팥에 좋은 식품
콩팥이 안좋을때 증상 콩팥에 안좋은 음식
콩팥 검사 방법 콩팥 위치 콩팥이 나빠지는 이유
콩팥 수치 콩팥 치료방법 간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 검사방법 콩팥과 신장 콩팥이 안좋아지는 이유 콩팥 물혹 방광염 증상 콩팥에 염증 콩팥에 돌 콩팥암 콩팥 결석 옆구리 통증 원인 콩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에 좋은 음식 심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 검사방법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췌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어느병원 신장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신장에 안좋은 음식 방광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발바닥 신장이 안좋을때 좋은 음식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 위치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 치료방법 신장이 나빠지는 이유 신장암 신장 투석 신장에 좋은 운동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에 안 좋은 음식 신장이 안 좋을 때 신장염에 좋은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