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과신하지 말고 조심해야 한다. 걷기운동 주의 할 점

Health

건강 과신하지 말고 조심해야 한다. 걷기운동 주의 할 점

ok99 2012. 4. 20. 15:54

건강 과신하지 말고 조심해야

 

다이어트 등으로 몸이 약해진 사람이나 노인들은 건강한 사람보다 주위 환경에 신경을 써야 한다.

 

습기 차고 더운 날에는 이른 아침이나 초저녁에 운동하는 것이 좋다.

 

이는 운동에 의해 발생하는 열과 관련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다. 겨울철에는 온도가 낮은 새벽보다는 해가 떠 있을 때 운동하는 것이 좋다.

 

온도가 낮으면 피부 주위의 혈관이 수축하면서 혈압이 상승해 뇌출혈의 위험이 크다.

 

 또 옷은 가볍고 느슨하며 공기가 잘 통하는 것을 입는다. 날씨가 추울 때에는 옷을 여러 겹 입고 시작하다가 땀이 나면 하나씩 벗을 수 있도록 하며 늘 보온에 신경을 써야 한다. 노인들은 기온 변화에 민감하지 못하여 탈수의 위험이 크다. 따라서 체온 유지를 위해 운동 전이나 운동하는 중, 운동 후에 자주 물을 마시도록 한다.

 

유산소 운동이 힘들다면 매일 체조를 하는 것도 좋다. 균형감각, 근력, 유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된 맨손 체조를 날마다 하면 일상생활 기능을 유지하는 데 효과적이다. 노인 체조로는 국선도, 태극권, 단전호흡 등과 같은 건강체조가 괜찮다.

 

몸이 약한 사람들이나 노인들이 집에서만 생활하면 신체활동도 저하될 뿐 아니라 우울증도 발생한다. 운동을 할 수 없다면 가까운 슈퍼나 친구 집 방문, 등산 등을 자주 다녀오는 것도 괜찮다. 또 햇볕을 충분히 쬐는 것도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