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 치료제 부작용... 위장약 위암 위험 높인다... 해결법은?

Science News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 부작용... 위장약 위암 위험 높인다... 해결법은?

ok99 2023. 2. 20. 15:38

위산은 음식물을 분해하고 헤리코박터균 같은 잠복균 정균작용 및 감염 예방에는 꼭 필요하지만, 너무 많이 분비되면 속쓰림을 유발하고 불편함을 느끼게 합니다.

위장약을 복용하면 위 점막을 손상하는 위산을 중화하거나 위산 분비를 억제하고 위점막을 보호하여 속쓰림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위염 등 위장약은 위 장보호제, 제산제, 위산 분비 억제제 복용은 2주 내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산을 제거하는 제산제 효능

제산제 효능은 위산을 중화하는 동시에 점막을 보호하는 작용을 합니다. 일반의약품인 제산제에는 대개 마그네슘과 알루미늄이 포함하고 있는데, 약 성분에 알루미늄, 마그네슘, 알마게이트가 적혀 있다면 이에 해당하는 약들입니다.

제산제 부작용

제산제 부작용 이상반응은 복용 기간과 양에 따라서 다른데, 장기적으로 복용하면 산성 환경에서 흡수되는 여러 영양소가 제대로 흡수되지 못해서 칼슘 등 미네랄과 비타민이 결핍됩니다.

또한 제산제의 마그네슘 성분은 설사를 일으키며, 알루미늄 성분은 변비를 일으키고, 신장 기능이 떨어진 분들은 이 두 성분을 잘 배설하지 못해 전신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제산제는 증상을 개선하지만, 근본적인 질병을 치료하는 약은 아닙니다. 그러니 2주 이상 복용해도 속쓰림 등의 증상이 그대로라면 이상반응이 생길 위험이 커지므로 더는 복용하지 말이야 합니다. 장복하면 위벽에 살고 있는 헤리코박터균 정균작용 및 감염 예방 작용이 무너져 위암 위험이 높아집니다.

위산 분비 억제제

위산 분비 억제제는 위산 분비 자체를 억제하는 약입니다.  일반약에 포함된 위산 분비 억제제 성분에는 파모티딘과 니자티딘이 있습니다.

위산 분비 억제제 역시 2주 이상 복용하면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효과가 없어지는 내성이 발생합니다. 장기간 복용하면 위산의 병원성균 정균작용이 무너져 헬리코박터균 활성 및 감염 위험을 높여 위암 발병률을 높입니다.

평소 복용하는 약에 위장약이 있는지 확인 해야 합니다.

속쓰림 증상이 없더라도 알게 모르게 위장약을 복용하게 됩니다. 비타민제 및 영양제와 다양한 약의 부작용 중 속쓰림은 흔한 편입니다.

특히 약의 속쓰림 부작용이 크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의사가 약을 처방할 때 대부분 위장약을 추가하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이런 경우 위장약을 추가로 더 먹다가 권장하는 복용량을 넘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영양균형ᆞ전해질 균형ᆞ장내 세균 균형을 바로잡아주면 약 물 부작용 회복과 위장병 예방과 회복에 도움이 되고 건강한 컨디션과 건강한 체력과 건강한 정신력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은 진리(물리학)입니다.

영양균형 전해질균형 장내세균 균형을 바로잡는 방법은?

영양균형과 전해질균형 장내세균 균형을 바로잡아주는 식단을 섭취하면 장의 흡수와 거부 작용을 하는 생리...

blog.naver.com


관련검색어
위장약 장기복용 부작용 약물 부작용증세 당뇨약 항생제 부작용 홍삼 유산균 수면제 장기복용 위장약 추천 소염제 이뇨제 헤리코박터균약의 부작용 진통제 혈압약 위장약 종류 변비약 녹용 감 전립선약 인데놀 부작용 골다공증약 역류성 식도염 약 코로나 병원 역류성 식도염 좋은 약 추천 약 종류 역류성 식도염 약 부작용 역류성 식도염 증상 완화 치료기간 치료약 증세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 부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