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가슴 뻐근한 통증 가슴중앙이 뻐근한 증상 협심증 심근경색?

Newscast

왼쪽 가슴 뻐근한 통증 가슴중앙이 뻐근한 증상 협심증 심근경색?

ok99 2022. 2. 7. 04:59

가슴중앙이 뻐근한 증상, 왼쪽 가슴 뻐근한통증 협심증 초기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가슴 뻐근한 통증 흉통, 왼쪽 가슴 뻐근한통증 묵직하고 강하게 쥐어짜는 느낌.. 주로 가슴 중앙부 중심 나타나 최소 30초에서 최대 30분 통증.. 보통 5∼10분 지속, 쉬면 사라지는 증상은 협심증 초기증상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새벽에 나타나고 음주 땐 심해지는 증상 협심증 전조증일 수도 있습니다. 통증 없이 가슴 답답할 때도 조심해야 합니다.

가슴 통증(흉통)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근육통 같은 가벼운 질환에서 비롯된 흉통이 있는가 하면 심장혈관의 일부가 막히는 협심증이 원인일 때도 있습니다. 협심증은 방치할 경우 심근경색으로 악화되기도 합니다.

가슴 통증, 협심증 자가 체크 방법?

협심증에서 비롯된 흉통은 대체로 운동하거나 강한 활동을 할 때 나타났다가 휴식을 취하면 사라집니다. 빨리 걷거나 달리기, 무거운 것 들기, 계단이나 언덕 오르기 등의 활동을 할 때 흉통이 강해졌다가 활동을 멈춘 후 통증이 사라졌다면 협심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협심증 통증은 ‘묵직한’ 게 특징이있습니다. 뻐근하고 강하게 쥐어짜는 느낌이 듭니다. 가슴 답답함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이런 증세가 가슴 중앙부를 중심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가슴중앙이 뻐근한 증상 또는 가끔은 목이나 턱 등 주변으로 번지기도 합니다. 다만 가슴 중앙부 통증 없이 왼쪽 혹은 오른쪽 가슴만 아프거나 목과 턱의 통증이 나타난다면 협심증의 확률은 낮아집니다. 또 따끔하고 찌릿하거나 콕콕 바늘로 찌르는 흉통, 특정 부위만 아픈 흉통이라면 근육 염증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협심증이라면 아무리 짧아도 30초 이상 통증이 이어집니다. 대체로 5∼10분 동안 통증이 계속되다가 쉬면 사라집니다. 지속 시간은 최대 30분을 넘기지 않습니다. 만약 10초 간격으로 통증이 나타났다가 사라진다면 협심증일 확률은 낮습니다. 한두 시간이 흘렀는데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이 또한 협심증일 확률은 낮습니다. 이런 경우 심근염, 심낭염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새벽이나 이른 아침에 통증이 나타나고, 술을 마셨을 때 더 심해진다면 협심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이는 ‘변이형’ 협심증으로 새벽에 갑자기 혈관이 수축되면서 나타납니다. 이런 유형은 낮에 활동할 때는 통증이 나타나지 않고 새벽에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잠을 자다가 호흡 곤란이나 가슴 답답함을 느끼면서 ‘헉’ 하고 깰 때가 있습니다. 만약 이런 증세가 깨어 있을 때 나타나지 않는다면 심장 문제가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대체로 수면무호흡일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또 아침에 흉통이 나타나지만 물을 마신 후 증세가 호전된다면 역류성 식도염 일 확률이 높습니다.

일상생활에서도 계단 걷기를 통해 어느 정도는 협심증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계단을 5개 층 정도 올라가면서 몸의 변화를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 흉통, 호흡 곤란, 가슴 불편함 등이 나타난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협심증을 방치했다가 심근경색으로 악화하는 사례도 간혹 있습니다. 이 경우 쓰러지기 며칠 전부터 협심증 증세가 악화됩니다. 운동할 때 흉통이 더 심해지거나 지속 시간이 길어집니다. 계단 2개 층은 거뜬하게 올라갔는데 갑자기 평지만 걸어도 흉통이 나타납니다. 활동을 멈추고 쉬면 1, 2분 만에 통증이 사라지던 것이 5분이 지나도 지속됩니다. 이때는 심근경색을 의심해 바로 병원에 가야 합니다. 건강검진서 혈관 막혔는지 확인하고 철저히 관리해야 합니다.

막을 수 없는 급성 심근경색

심근경색은 혈관이 꽉 막혀 갑자기 쇼크를 일으키는 병입니다. 대부분 응급 상황으로 사전에 파악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급성 심근경색 환자의 절반 이상은 별 증세가 없다가 갑자기 ‘헉’ 하고 쓰러집니다. 혈관이 좁아질 때 우리 몸은 혈관 벽을 늘려 혈류 문제를 해결하려는 ‘방어 활동’을 합니다. 이 때문에 동맥경화로 혈관의 50% 이상이 막혔는데도 인식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다만 건강검진 때는 동맥경화 진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협심증에서 심근경색으로 악화했다면 흉통은 더욱 심해집니다. 이때는 운동하지 않고 가만히 있을 때도 흉통이 나타납니다. 가슴 답답함 같은 증세보다는 지독한 통증이 더 일반적입니다. 통증이 나타나는 시간도 길어져 간혹 2, 3시간 동안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응급 시로 빨리 가는 것이 좋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장내 세균 불균형이 지속되어 장내 유해세균 비율이 높은 상태가 지속되면 유해세균과 바이러스 그리고 이들 염증소체(inflammasome)가 혈과유입 장간 순환작용에 의해 간을 약하게 합니다.

간을 약하게 한 이 독성은 간에서 심장으로 보내져 온몸으로 퍼져 혈전과 혈액순환 장애가 되고 혈액 순환이 잘 안되면 폐를 통해 인체 곳곳에 산소와 영양 공급도 부족해지면 심근경색, 협심증 위험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발효식이섬유소는 훼손된 혈관을 빠르게 재생하고 혈관벽의 때를 벗기듯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해 협심증과 심근경색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는 많습니다.

협심증, 심근경색 전조증상 등 몸에 이상 징후가 생겼다는 것은, 몸이 균형 잡힌 식습관을 갖도록 보내는 경고입니다. 해로운 음식을 피하고 하루 유산소 운동 30분 이상과 하루 2리터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균형, 전해질 균형, 장내세균 균형을 바로잡아주면 협심증, 심근경색 예방과 회복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상식이며 물리학이며 진리라고 연구자들은 강조합니다.

영양균형, 전해질균형, 장내세균균형을 바로잡는 방법으로 '이엠발포멀티유산균'과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 분말' 같이 물에 타서 쉐이크해서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 분말' 속에 50가지 천연식품을 발효한 발효식이섬유소 영양균형식과 복합유익균이 들어 있고 '이엠발포멀티유산균' 속에 유산균 19종과 전해질 균형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아무리 정성껏 만든 비타민 약이라도 골고루 먹는 한 끼 식사만 못하답니다. SBS-TV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 SBS-TV

골고루 먹는 한 끼 식사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 분말' 속에 채소, 과일, 곡류, 견과, 버섯, 야채 등 천연식품 50가지를 발효한 발효 식이섬유소 영양균형식과 EMK8종균, 마이크로바이옴, 복합유익균, 유산균 등 79가지가 함유돼있습니다

EM생명과학연구원 김관호 박사 SBS-TV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을 연구개발한 이엠생명과학연구원은 카이스트 교수와 생명공학연구원 들에 의해 발족된 연구소입니다

연관검색어
왼쪽 가슴 뻐근한 통증 심근경색 가슴중앙이 뻐근한 증상 협심증 원인 협심증에 좋은 음식 협십증 초기증상 자가진단 협심증 자가체크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