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 통증 원인 턱관절장애와 턱관절 퇴행성 관절염 치료?

Newscast

턱관절 통증 원인 턱관절장애와 턱관절 퇴행성 관절염 치료?

ok99 2022. 12. 17. 08:58

턱관절 장애란?

턱관절을 비롯하여 턱관절 주변의 근육 및 인대에 나타나는 통증 및 기능 이상을 아우르는 말입니다. 진료과는 구강내과입니다.

턱관절장애란 아래턱뼈와 머리뼈를 연결하는 턱관절을 비롯하여 턱관절 주변의 근육 및 인대에 생긴 이상을 뜻합니다.

두통과 같은 두경부 장애를 포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측두하악장애 또는 두개하악장애라고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턱관절장애 환자들이 보이는 증상으로는 귀 앞 부위의 통증, 귀 안의 통증, 두통, 안면통증이 있으며 이와 함께 턱 움직임의 제한, 비대칭적이고 어긋나는 듯한 아래턱의 움직임, 턱관절에서 나는 소리 등이 있습니다.

턱관절장애가 오랜 기간 유지된 경우 또는 특이적으로 그 진행이 매우 빠르게 나타나는 경우 턱관절뼈의 손상(퇴행성 변화)이 되기도 합니다.

턱관절장애는 크게 턱관절 자체의 장애와 턱주위의 근육의 장애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두 가지 증상을 모두 보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턱관절장애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한 가지 원인에 의해서보다는 여러 원인의 복합적 작용에 의해 발생합니다.

턱관절장애는 턱관절의 탈구, 형태이상, 관절원판변위, 퇴행성관절염, 염증성장애, 유착과 강직, 근육장애, 두통, 경부장애, 종양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턱관절장애가 심해지는 경우 입이 벌어지지아않는 증상이 장기적으로 나타나고 이로 인해 근육의 활동 범위가 줄어들어 입을 크게 벌리기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또한 턱관절뼈의 퇴행성 변화가 진행되어 치아가 잘 맞지 않는 부정교합과 얼굴의 좌우 비대칭이 심한 안면비대칭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강내에는 800~900종의 미생물이 살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장내 세균 유형에 따라 구강 미생물 생태계가 좌우 됩니다. 장내 세균은 구강 건강과 직결된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이는 턱관절장애와 턱관절염, 턱관절 퇴행성 관절염 등을 유발하는 원인중 하나로 작용됩니다. 최근 연구에서 버드나무 발효식이섬유소와 복합유익균(microbiome)을 함께  섭취하면 턱관절장애, 턱관절통증과 턱관절염, 턱관절 퇴행성 관절염을 유발하는 염증소체(inflammasome)  90%를 억제 한다고 밝혔습니다.

턱관절 건강에 좋은 식단

연구자들은 턱관절장애, 턱관절염, 턱관절 퇴행성 관절염 회복과 예방에는 영양균형, 전해질 균형, 장내세균 균형을 바로잡아주는 식습관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제시했습니다.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 분말'을 연구개발한 연구소는 이엠생명과학연구원 입니다.


























































관련검색어
턱관절 통증 증상 턱관절 통증 치료
오른쪽 턱관절 통증 왼쪽 턱관절 통증
턱관절 통증 병원 진료과는 턱관절 통증 원인 턱관절 치료 병원 턱관절 병원 턱관절 치료방법 치료병원 교정 한의원 장애 소리 구강내과 턱관절 치과 턱 통증 턱관절 통증 병원 추천
턱관절 증상 턱관절 통증 치료 방법
턱관절 통증 치료병원 턱관절 통증 원인 턱관절 두통 턱근육 통증 턱관절 운동법 턱관절 염증 턱관절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관절염 치료 척추 퇴행성 관절염 손 퇴행성 관절염 퇴행성관절염 치료법 퇴행성 관절염 원인 치료방법
턱관절 퇴행성 관절염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 분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