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97% 코로나 항체 보유 한국 코로나 집단면역 종식 불가능한 이유?

Newscast

국민 97% 코로나 항체 보유 한국 코로나 집단면역 종식 불가능한 이유?

ok99 2022. 9. 30. 03:14

국민 97% 코로나 항체 있다 '집단면역' 왜 불가능 한가요?

항체양성률은 실질적인 항체의 방어능력이나 지속기간을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전 국민 대상 코로나19 항체양성률 조사 결과 한국인 97.38%는 코로나19 항체를 보유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사실상 전 국민이 코로나 항체를 갖고 있다고 봐도 될 수준이나 방역당국은 이 수치만으로 집단 면역이 형성됐다고 판단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코로나 백신 항체 지속기간?

코로나19 항체 지속 기간 6~8개월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항체양성률이 매우 높음에도 집단면역이 형성됐다고 할 수 없는 이유는 항체의 실질적인 방어능력, 즉, 중화능력 때문입니다. 백신 접종으로 얻은 항체는 새롭게 등장한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방어 능력이 떨어집니다. 우리나라 국민 절대다수는 백신접종을 통해 얻은 코로나 항체를 가지고 있지만, 이 항체는 코로나19 초기균주인 코로나19 바이러스 초기 중국 우한주에 대한 항체입니다. 우한주 방어능력은 높지만, 오미크론 등 새롭게 등장한 변이에 대한 방어능력은 떨어질 수밖에 없는 태생적인 한계가 있습니다.

"항체양성률은 '있다', '없다'를 표현할 뿐입니다". "항체양성률만으로는 항체가가 얼마나 높은지, 방어력을 가진 중화항체는 실제로 얼마나 있는 지 아직 파악할 수 없습니다"

코로나 백신 항체의 지속기간?

대개 항체라고 부르는 이미노글로블린의 경우, 지속기간이 6~8개월 정도입니다. 백신으로 얻은 항체도, 자연감염을 통해 얻은 백신도 예외 없이 시간이 지나면서 항체가 감소합니다.

특히 백신으로 얻은 항체 지속기간은 자연감염으로 획득한 항체보다 지속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은 것으로 알려져, 실제 코로나 항체지속 기간은 6~8개월보다 짧을 수도 있습니다. 실제 면역저하자의 경우, 항체 지속기간이 약 4개월 정도로 알려졌습니다.

"코로나 변이는 계속 나오고 있고, 변이가 등장할 때마다 백신으로 얻은 항체의 방어력은 떨어지며, 획득한 항체의 지속기간은 6~8개월 수준"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충분한 집단면역이 형성됐다고 얘기하기 어렵습니다".

우리나라 전 국민의 항체양성률은 97.38%이며, 자연감염을 통해 생긴 항체양성률은 57.65%입니다. 방역당국은 개개인에 따라 면역 정도는 다르지만, 국민 대부분이 항체를 가지고 있어 면역력을 건강하게 유지한다면 재유행이 오더라도 중증화율은 상당 부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인간과 바이러스의 끝없는 전쟁 인류 최후의 백신은 면역력입니다. 평소 면역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련검색어
코로나 집단면역 종식 한국 코로나 집단면역 종식 코로나 전파시기 코로나 걸리면 항체 보유 코로나 예측 불가능한 경우 코로나 확진 후 면역 항체 형성 기간 코로나 확진자 정점 집단면역 이란 코로나 감염후 면역 항체 보유기간 코로나 걸리면 백신 항체 형성기간 코로나 걸리면 증상 집단면역 기대 코로나19 집단면역 종식 불가능 국민 97% 코로나 항체 생겼는데..집단면역 어림없는 이유
코로나 이후 9901명 대상 첫 대규모 조사5명 중 1명은 '숨은 확진자' 추정항체 소멸, 변이 바이러스가 문제
코로나 바이러스 델타 변이 국내에서 처음 실시한 전국 단위 대규모 혈청역학조사에서 코로나19 항체양성률이...숨은 감염자'도 5명 중 1명꼴로 파악됐다. 그럼에도 집단면역은 불가능하다. 시간이 지나면 항체가 소멸하고 변이 바이러스 출현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