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걷기 운동 발걸음을 더 멀리 내디뎌라

Health

올바른 걷기 운동 발걸음을 더 멀리 내디뎌라

ok99 2012. 4. 20. 15:59

◇발걸음을 더 멀리 내디뎌라

 

어떤 운동을 많이 하여 어깨가 벌어진 사람은 키가 작거나 특수한 사람을 제외하고는 대개 걸음걸이의 발과 발 사이를 살펴보면 자기 어깨 넓이의 사이를 띄워 걷는 것이 보통인데, 이런 걸음걸이는 그리 피로하지 않겠지만 발을 더 멀리 띄워 걷는 것은 빨리 피로해지며, 너무 무리하게 되면 몸살이 뒤따를 수가 있으니 유의하여야 한다.

 

그러나 이런 걸음걸이를 아침에 자기 힘에 알맞게 하게되면 허리의 피로가 없어지고, 하루 생활에 있어서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 이런 걸음은 마치 경보경기를 하는 것 같은 자세가 된다.

 

보통 걸음걸이 폭의 배 정도를 걷는 정도면 좋은 동작이 되겠는데, 이때의 호흡조절은 심호흡(深呼吸)으로 자연스럽게 3초간 코로 들이마시고. 6초간 길게 입으로 토식(吐息)하는 것이 좋으며, 다리가 앞으로 나가는 쪽으로 윗몸을 옆으로 적당히 젖혀 주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다시 말해서 마치 좌우로 흔들면서 걷는 모양이 된다.

 

그리고 앞으로 내미는 발의 뒤꿈치를 먼저 땅에 닿게 되면 자연히 뒷발 끝이 땅에 닿게 된다.

 

이때 허리 부분은 앞쪽을 내밀며 앞가슴은 힘껏 펴주는 것이 더욱 좋겠으나, 이런 모양을 몇 분간 계속한다는 것은 무리가 되므로 무리 없이 1분 정도만 앞으로 허리를 내밀었다가 다시 원위치로 하여 자연스럽게 1분 정도 걷다가 다시 허리를 내미는 상태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