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음의 호르몬 성 호르몬의 종류

Science News

젊음의 호르몬 성 호르몬의 종류

ok99 2012. 4. 20. 17:31

젊음의 호르몬
 
성 호르몬의 종류는 매우 많다.

 

테스토스테론,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DHEA가 모두 여기에 속한다. 보통 테스토스테론을 남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을 여성 호르몬이라고 하는데 이는 정확한 용어라 할 수 없다. 여성의 몸 속에서도 테스토스테론이 생성되며, 마찬가지로 남성에서도 에스트로겐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성 호르몬에 있어 남성과 여성의 차이는 여러 성 호르몬 간의 균형이 다르다는 것뿐이다. 즉 테스토스테론이 우세하면 남성성이, 에스트로겐이 더 많으면 여성성이 나타난다는 이야기다.

젊어서는 균형을 잘 이루던 성 호르몬이 남녀 모두 50세를 전후해 균형이 깨지기 시작한다. 여성은 그 변화가 매우 극적이다. 여성 호르몬 분비가 급격히 감소하면서 폐경이 되고 폐경기 증후군을 경험하게 된다. 남성의 경우는 여성보다는 덜하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테스토스테론의 급격한 감소로 인한 남성 갱년기 증상을 심하게 겪기도 한다.

재미있는 사실은, 대부분의 남성은 테스토스테론이 감소하고 에스트로겐이 증가하는 데 비해 대부분의 여성은 에스트로겐과 테스토스테론이 같이 감소한다는 것. 성 호르몬의 분비 감소와 불균형은 남녀 모두에서 성욕과 성기능의 감퇴를 가져오고 여러 가지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켜 결과적으로 노화를 촉진한다.

남성에게서 테스토스테론의 감소는 성욕과 발기능력 감퇴뿐 아니라 기억력과 집중력 같은 지적 능력의 하락, 피로감과 우울증, 불안, 초조 같은 정신적 증상, 근육량 감소, 내장지방 증가, 체모의 감소, 골 밀도 감소 등을 일으킨다.

테스토스테론은 주사제, 먹는 약, 바르는 약, 붙이는 패치 등 형태가 다양하므로 상황에 따라 골라 쓸 수 있다. 최근에는 3개월에 한 번 투여하는 주사제가 나와서 더욱 편리하게 치료할 수 있다.

여성도 테스토스테론 감소의 영향을 받는데, 성적 극치감 저하나 성욕 저하가 대표적인 증상이다. 이런 증상이 심한 여성에게도 테스토스테론 보충이 도움이 되며 남성 투여량의 20분의 1 정도면 충분하다.

여성은 폐경 이후 에스트로겐이 급격히 감소하면서 안면홍조 등 여성 갱년기 증상과 골다공증 등 여러 가지 건강상의 문제가 발생하므로 에스트로겐 보충요법이 필요하다. 문제는 에스트로겐 보충이 유방암의 발생률을 높인다는 것. 이는 화학적으로 합성된 에스트로겐을 사용할 때 일어나는 현상으로, 인체 내 자연 상태의 호르몬과 동일한 생체 적합 여성 호르몬(Bio-identical Estrogen)의 사용하면 해결할 수 있다.

남성에게도 소량의 에스트로겐은 건강유지에 꼭 필요한 요소다. 그러나 나이 든 남성의 경우에는 에스트로겐 감소보다는 과다 분비가 문제가 된다. 나이가 들면 아로마타아제라는 효소의 활성이 강해져서 테스토스테론이 에스트로겐으로 전화되는 비율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비만과 간의 손상도 테스토스테론의 상대적 결핍을 초래할 수 있다. 이는 이런 질환이 아로마타아제의 활성을 높임으로써 테스토스테론을 에스트로겐으로 전환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테스토스테론이 부족한 남성에게는 테스토스테론 보충 못지않게 에스트로겐으로의 전환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음을 피해 간 기능을 회복시키고 다이어트와 운동으로 비만을 해소하는 것이 테스토스테론 보충만큼이나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