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치료법 ADHD 증후군 완치가능?

Science News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치료법 ADHD 증후군 완치가능?

ok99 2023. 1. 6. 02:46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치료법

1. 약물치료

약물치료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들의 약 70-80%에서 효과가 있습니다. 약물치료의 효과는 탁월한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2. 부모 및 가족 상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특성으로 인해 가정 내에서 부모가 겪는 어려움이 보다 심각한 문제로 인식되면서 부모행동수정훈련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었습니다. 부모가 목표행동에 대해서 비판과 칭찬을 균형있게 적절히 하며 일관성 있는 태도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이와 같이 부모나 가족이 아동을 지지할 수 있도록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교육적 방법

학교에서 교사들이 사용할 수 있는 행동 치료적 접근으로는 토큰 경제법, 수업 규칙, 긍정적 행동에 대해 관심 주기, 타임-아웃, 반응 대가법 적용 등이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법으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과 관련한 내용을 규정하여 모든 학교에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애 대해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교육시킬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4. 인지-행동요법

증상이 심하지 않거나 약물치료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인지-행동요법을 시행합니다. 단독보다는 약물치료와 동반해서 치료했을 때 효과가 월등합니다.

5. 사회기술훈련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환자는 사회적인 부분에서 많은 결함을 보이고 있어 친사회적인 행동의 증가, 부정적인 또래관계의 감소 등을 목적으로 사회기술훈련을 시행합니다.

6. 정신치료

정신 및 행동장애를 동반하는 경우 우울증, 자신감 결여, 대인관계의 갈등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환아에게 개인 정신치료가 필요합니다.







































관련검색어
성인adhd 증후군 완치가능 adhd 증후군 증상 완치 사례 adhd 증후군 이란 adhd 증후군 치료법 adhd 증후군 자가진단 adhd 증후군 완치가능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치료법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 분말 주의력 결핍 약 성인 주의력 결핍 치료법 청각 주의력 결핍 성인 주의력 결핍장애 원인 증상 완치법 주의력 결핍 치료법 병원 진료과 집중력 결핍장애 자가진단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치료법 정신건강의학과 성인 주의력 결핍장애 원인 및 치료 방법 행동 심리증상 충동조절장애 치료법 공황장애 인지행동치료 잘하는 병원 강박장애 인지행동치료 자가 테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