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늘막 경색증 원인 증상 치료 수술 방법?

Newscast

그늘막 경색증 원인 증상 치료 수술 방법?

ok99 2022. 11. 13. 14:53

성인이나 소아에게 우하복부 통증(우측 아랫배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드문 원인 질환의 하나로서 그물막 경색증이 있습니다.

우측 아랫배 통증은 일반적으로 충수염, 복막주렁염, 게실염, 요로결석, 및 여성의 경우 내부생식기 문제 등에 대한 감별진단이 필요합니다.

그물막 경색증은 드물게 우상복부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으나 대부분 우하복부 통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임상적으로 충수염과 감별하기 어렵습니다.

그물막 경색증으로 우하복부 통증은 복통은 3일전부터, 지속적이나 식사 후에 심해지는 양상으로, 명치부위와 배꼽주위의 불편감으로 시작되어 1일전부터 우하복부로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그물막 경색증은 급성 우하복부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매우 드문 질환으로 모든 연령군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진 않았으나 다음의 세 가지가제시되고 있습니다.

첫째는 일차성 그물막 꼬임으로 그물막의선천성 변이나 해부학적 이상 또는 정맥혈전증의 소인이 될수 있는 혈관의 변이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혈관의 변이는 장내 정상세균총 유익균 군집붕괴(dysbiosis)로 유익균 자리에 유해균 비율이 높으면 나쁜균과 바이러스 그리고 이들이 만드는 염증소체(inflammasome)가 혈관유입되어 유발되는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둘째는 이차성 그물막 꼬임으로 그물막에 생긴 종괴, 낭종 및 흉터 등 병터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셋째는 꼬임 없이발생하는 그물막 경색증으로 1932년에 큰 그물막의 ‘일차성 특발성 구역 경색증’이 처음 보고되었으며 그전까지는모든 그물막 경색증이 꼬임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었으나 최근에는 주로 비만, 외상, 과도한 운동, 설사제남용, 수술, 급한 자세 변환이나 울혈성 심부전 등과 연관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물막 경색증의 일반적인 복통의 양상은 급성 혹은 아급성의 우하복부 통증이 배꼽의 오른쪽에서 아래까지 걸쳐있으나 드물게는 우상복부나 명치부위에서 발생할 수도 있으며, 평균적으로 증상이 발생하고 3일째 병원에 내원하게 됩니다.

주로 우하복부 통증을 유발하는 이유는 그물막이 오름잘록창자와 가로잘록창자의 사이인 우하복부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물막 경색증은 충수염이나 게실염과는 달리 열이 없거나, 식욕부진, 욕지기, 구토, 설사, 그리고 변비와 같은 소화기 증상을 동반하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임상적으로 감별하기 어렵고, 질환 자체의 발생빈도가 낮아 초기 검진에서감별해야 할 진단명으로 고려되기 어려워 대부분 진단적 개복술을 받은 후 진단되어 왔습니다.

조직병리학적 소견은, 초기에는 지방괴사를 동반한 출혈성 경색증 소견을 보이다가 시간경과에 따라 염증세포들이 침윤되면서 후기에는 섬유조직으로 대체됩니다.​

최근 복부 초음파검사나 전산단층촬영과 같은 영상검사법의 발전으로 개복수술 전에 진단하는 것이 가능해졌으며 그로 인하여 불필요한 수술을 피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초음파검사에서는 압통을 나타내는 부위에서 눌렀을 때찌그러지지 않는 중등도 고반향의 타원형의 종괴를 관찰할수 있으며, 전산단층촬영에서는 오름잘록창자와 가로잘록창자과 전복벽 사이에서 삼각형 또는 타원형의 비균질성 지방종괴를 보이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초음파검사에서는 경색증이 발생한 지방종괴가 정상 복막내지방으로 오인될 수 있으므로 민감도가 낮아 현재는 복부전산단층촬영이 표준적 진단적 검사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전적으로 개복술 후 진단되었으므로 경색증이발생한 그물막 구역 절제술이 치료방법으로 이용되었으나최근에는 전산단층촬영과 초음파 등 비침습적 검사방법을통해 수술 전에 진단하는 것이 가능해지면서 보존적 치료를이용한 증례들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약물 치료 후 4주에서 4개월 후 초음파한 추적검사에서 지방 종괴의 크기가 줄어들었으며 이는 증상이 완화되는 것과 일치합니다. 1~3년 후 시행한 전산화단층촬영에서 종괴의 크기가 줄어든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물막 경색증의 자연경과는 아직 밝혀진 것은 아닙니다.

그물막 경색증이 우하복부 통증을 유발하는 다른 질환들과는 달리 시간의 경과에 따라 저절로 호전되는 경과를 가지므로 초기 진단 후 보존적 치료와 경과관찰을 통해 불필요한 수술을 피할 수 있겠으나 농양의 발생으로 인한 수술가능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물막 경색증은 자연치료가 가능하며 병원 약물치료와 함께 식단 개선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최근 연구에서 그물막 경색증은 장내 유익균 군집붕괴(dysbiosis)로 장내 염증소체(inflammasome) 급증하면 유발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식이섬유소가 부족한 식사도 그물막 경색증 유발 요인으로도 작용될 수도 있습니다.

그늘막 경색증에 좋은 약초?

버드나무 발효식이섬유소는 위산 담즙산을 조절해 위점막을 보호하고 장내 유익균을 증식시켜 장 점막을 보호하며 장 점막 속 찌꺼기를 골고루 빼내 때를 벗기듯 장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장내 내독소를 흡착 배변하여  그늘막 경색증 예방과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그늘막 경색증에 좋은 식단?

연구자들은 균형잡힌 채식 식단으로 영양균형과 전해질 균형을 바로잡아주고 복합유익균(microbiome)  섭취로 장내세균 균형을 바로잡아주는 식습관을 꾸준히 실천하면 그물막경색증 증상 개선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는 것은 진리(물리학)라고 제시했습니다.





























































































관련검색어
그늘막 경색증이란 무슨 질환인가요? 그물망 경색증 수술 방법 비수술 치료 그물막 경색 치료 방법 그늘막 경색에 좋은 음식 그늘막 경색증 자연치료 방법 경색증 치료방법 그늘막 경색 약물치료 방법 원인 치료 근막경색증 증상 수술법 그늘막 경색 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