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장수음식 7가지 세계 장수촌 오키나와 식단 변화 그 후?

Newscast

한국인 장수음식 7가지 세계 장수촌 오키나와 식단 변화 그 후?

ok99 2022. 12. 9. 05:40

한국인 장수음식 7가지

1. 고추
호흡기 면역을 키워줍니다.

2. 수박씨
나쁜 지방질을 깨끗하게 합니다.

3. 고등어
뇌기능을 향상시킵니다.

4. 달걀 노른자
치매를 예방합니다.

5. 카레
항암 효과가 뛰어납니다.

6. 현미
노화와 비만을 예방합니다

7. 땅콩
심장병을 막아줍니다.

여러 연구를 통해 몇몇 장수 유전자가 밝혀졌습니다.

대표적인 장수 유전자인 폭소-3가 있는 사람은 인종과 무관하게 생존기간이 길고 질병 사망률이 낮습니다. 그런데 세계적인 장수 지역으로 알려진 오키나와 사람에겐 장수 유전자가 없습니다. 유전적으로는 오래 살기 불리한 조건입니다. 그런데도 오키나와 사람의 평균 수명은2016년  81.2세로 일본 전체 평균(79.9세)보다 높고 그리스(78.1세), 미국(76.8세)와 차이가 큽니다.

일본 오키나와국제대학 크레이그 윌콕스 교수는 일본 고령자는 장수 유전자가 없어도 식물성 채식 식단인 오키나와 전통식을 유지하는 사람은 장수 유전자가 있지만 건강한 식단을 챙겨 먹지 않는 사람보다 더 오래 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식물영양소가 유전적으로 정해진 수명을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말해 줍니다. 이 마을 전통식은 삼시세끼 식물성 채식 식단을 매일 먹는 식단 입니다.

뇌 활동에 필수적인 영양소는 비타민, 아미노산, 글루코스 등입니다. 이런 성분을 함유한 채식 음식을 꾸준히 먹으면 약을 따로 먹지 않아도 뇌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채식 식단은 뇌 신경세포를 재생하며 산화물질(독성)을 제거하는 물질을 공급해 뇌 손상이 가속화되는 것을 억제합니다. 채식을 꼬집어서 말하는 이유는 항산화 효과가 강하기 때문입니다.

채소나 과일 같은 채식은 식물이 자외선이나 해충·미생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내는 빨강·초록·노랑·하양·보라색의 물질입니다. 양파·사과의 케르세틴, 녹차의 카테킨, 포도의 안토시아닌 등 그 종류만 2만 5000가지가 넘습니다. 채식 식단은 세포 노화를 막고 해독·면역 기능을 돕습니다. 특히 항산화 기능이 강력합니다. 탄수화물·단백질·지방·비타민·미네랄·물에 이어 채식 속의 식물영영소는 '제7의 영양소'로도 불립니다.

오키나와 장수촌 수명 급변한 이유?

세계 최고 장수(長壽)촌으로 불리던 일본 최남단 섬 오키나와. 한때 전 세계 언론과 장수학자들이 앞다투어 찾아가 오키나와 특유의 장수 비결을 분석하고 소개했습니다. 미 주간지 타임은 2004년 특집 기사를 통해 “100세까지 건강하게 살고 싶다면 오키나와를 배우라”고 전파했습니다. WHO(세계보건기구)로부터 ‘세계 최고 장수 지역’이란 칭호까지 얻었습니다. 그랬던 오키나와는 이제 더 이상 장수촌으로 통하지 않습니다.

일본 후생노동성이 발표한 2021년 평균수명을 보면 오키나와 남성 평균수명은 47개 도·도·부·현(都道府縣·광역자치단체) 중 36위에 머물렀습니다.

오키나와는 인구당 패스트푸드점 수가 일본 2위이며 식문화가 서구화로 변하면서 건강한 채식 식단을 잃었습니다.
오키나와에 미군 주둔 후 스팸 등 소비 급증하고 육류 위주 식단, 남성 비만율 1위로 등극하면서 이제 오키나와는 장수촌이 아닙니다.

'복합유익균 식이균형식 분말'을 연구개발한 연구소는 이엠생명과학연구원 입니다.





















































관련검색어
세계 5대 건강식품 세계 5대 장수식품
서양 세계 3대 장수식품 세계 3대 건강식품 서양 세계 10대 건강식품 세계보건기구 10대 건강식품 건강식품 추천 한국인 장수음식 7가지 세계 10대 장수식품